건강해지는 10가지 습관
건강해지는 10가지 습관 꼭 실행하자
물질생활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는 요즘, 사람들은 더욱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그러나 건강하려면 건강한 생활습관은 필수조건이다. 이하 10가지 습관은 당신의 몸을 건강궤도로 올려놓을 것이다.
1.영양가 있은 아침식사를 한다.
아침식사는 하루의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연료다.’ 영양가가 풍부한 아침식사 한 끼는 사고를 민첩하게 하고 반응을 촉진시켜 하루에 학습과 업무수행에 효율을 가져온다. 또한 아침식사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중 비만이 적고 기억력이 좋은 편이다.
2. 야채, 과일은 꼭 섭취한다.
연구를 통해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암이나 심장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때문에 매일 집안의 가장 잘 보이고 손이 가는 장소에 야채와 과일을 두고 자주 섭취해야 한다. 학교나 직장에 가져가서 간식으로 먹는 것도 좋다.
3. 30분씩 운동하기
매일 30분씩 운동하면 몸을 단련할 뿐 아니라 심장병, 당뇨병, 우울증, 골다공증, 비만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운동은 마음을 즐겁게 하며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차실로 입 안 관리하기
이를 쑤시는 것은 음식물이 잇몸에 끼었을 때만 하거나 불필요한 것이 아니다. 엄격히 말하자면 우리는 매일 식후에 한 번씩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 지주 치실을 이용하면 충치 발생율을 줄일 수 있을 뿐아니라 심장을 보호할 수 있다.
5. 대자연을 가정으로 들이기
대자연과 조화된 느낌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다. 때문에 근무시간을 제외한 휴식시간에 산에 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즐기거나 강가에 가서 낚시를 하는 것도 좋다. 가정이나 직장 내에 화분을 주거나 물고기르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 금연하기
연구를 통해 답배 한 개피를 피우면 4000여 종류의 화합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 중 40여 개는 암을 유발시키는 물질이다. 흡연자가 페암으로 사망한 수는 비흡연자의 16배에 달한다. 금연의 습관을 기르면 자신의 건강을 지킬 뿐 아니라 가족을 사랑한다는 하나의 표현이 된다. 간접흡연자의 위험성은 흡연자보다 더욱 크기 때문이다.
7. 식사시간에 TV를 끄기
많은 사람들은 TV를 시청하며 식사를 한다. 이는 좋지 않은 습관으로 연구 결과 아동이 식사할 때 TV를 시청하면 비만에 걸리기 쉽고 TV시청시간이 점차 길어진다는 것이 밝혀졌다. 때문에 성인이나 아동은 식사시간에 TV를 끄고 식탁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8. 일과 휴식의 조화를 맞추기
과중한 스트레스로 인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일에 집중하는 것 밖에 모른다. 그러나 끊임없는 업무는 일에 대한 열정을 점차 잃게 한다. 일과 휴식이 적절히 조화되면 일의 효율도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평소에 유머책이나 만화를 휴대하고 다니며 매일 틈이 날 때마다 읽고 웃는 시간을 늘린다면 일하는 시간 외에 좋은 취미가 될 것이다.
9. 가족과의 대화시간을 갖기
친밀하고 화목한 가족과의 관계는 마음을 쉬게 한다. 이는 유기체의 병에 대한 저항능력을 증가시키고 질병발생을 감소시키며 일의 효율도 높인다. 때문에 아무리 바쁘더라도 매일 가족과의 대화시간을 갖고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10.좋은 수면울 지키자
수면의 질은 수면시간보다 더욱 중요하다.
<2009년 11월11일 인민일보 한국주간신문에서 > 모신글